태피스트리 뜻
태피스트리(Tapestry)란 그리스어 '타페스'와 '타페티움'에서 유래한 말로서, '벽걸이 장식 용도의 직물' 또는 '색상이 다른 씨실과 날실로 짠 직물', '벽걸이와 가구 덮개로 쓰이는 질감이 두꺼운 직물' 등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ㄱ
쉽게 말해, 다채로운 색실을 활용하여 형형색색의 그림을 짜 넣은 직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미술 양식은 중세 시대부터 벽걸이와 가리개, 실내 장식품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었는데요, 인류 역사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기나긴 역사를 가진 수공예 분야 중 하나입니다.
팽팽하게 건 날실에 색색의 염색사를 교차하여 다양한 그림과 문양을 얻는 것이 태피스트리의 기본 원리입니다. 옛날에는 손으로 일일이 짜서 제작했지만, 요즘 시대에는 컴퓨터 작업과 연동하여 원하는 디자인을 완벽하게 직조해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크린 위에 그린 그림을 아티스틱한 작품의 태피스트리 블랭킷으로 온전히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ㄱ
태피스트리 데코법 3가지
1. 핸드메이드로 만들기
핸드메이드 태피스트리는 직접 손으로 작업하여 만든 것으로, 보통 크기가 크고 자수, 주름장식, 거는 물체나 다른 종류의 장식품이 달린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평 막대기가 달려있으면 벽에 걸 수도 있지요. 핸드메이드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핸드메이드 제품이기에 가치가 높다. 사람의 손길이 여실히 느껴지므로 더욱 보는 사람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다.
- 색채의 표현에 있어서 자유롭다. 어떤 다채로운 색이 쓰이거나 또는 차분한 중성 톤 위주로 제작이 가능하다. 둘 중 어떤 경우이든, 핸드메이드 제품으로서의 외관과 감성이 드러난다는 것이 주요 매력 포인트이다.
- 내 집에 세련되고 자유분방함이 물씬 풍기는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로 꾸밀 수 있다. 보헤미안 스타일은 일반적인 장식의 시준을 벗어난 방법이기 때문에, 내 공간에 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느낌을 선사해준다.
- 일부 제품은 아랫부분의 실들이 마치 낙하하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 효과를 주어서 심심할 수 있는 데코레이션에 긴장감을 주기도 한다.
- 핸드메이드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제작자의 감성을 공유하는 것이다. 따스함과 부드러운 느낌을 함께해보자.
2. 벽에 부착하기
태피스트리를 벽에 거는 대신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표면에 평평하게 붙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공간을 더욱 특색있고 역동적인 느낌으로 꾸미게끔 해주죠. 벽에 부착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보통 벽 전체에 하나를 붙이면 간편하게 장식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태피스트리를 붙인 벽의 색과 다른 벽들의 색이 좋은 대조를 이뤄 인테리어의 지루한 느낌을 덜하게 한다.
- 굉장히 생동감 있고 전문가의 포인트가 집중되어 매력적이고 가치가 높다.
- 태피스트리를 부착하기 전, 벽이 완전히 깨끗하고 매끄럽게 정돈되어 있어야 함. 기포나 주름이 생기지 않게 완벽하게 부착해야 한다.
- 이와 같은 종류의 태피스트리는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이미지와 패턴을 지니고 있음. 보통 제작자의 취향이 담긴 심볼릭한 패턴이나 이미지, 풍경, 인물, 이상의 세계 등을 담고 있다. 벽에 부착할 목적으로 추천하는 태피스트리는 평범한 색, 선, 기하학적 문양을 가진 제품이 무난하며 중성색을 추천한다.
3. 폴리에스터 재질의 제품 사용하기
폴리에스터는 공장에서 직조된 합성섬유로서 천연섬유에 대비되는 인조섬유 중 하나입니다. 대량생산을 할 수 있어 비교적 저렴한데다가 잘 구겨지지 않고 내구성도 높아 각종 의류 소재로 많이 쓰이곤 하죠. 폴리에스터는 겉으로 보기에 고급 직물처럼 보여서 소위 말하는 가심비, 가성비가 뛰어난 데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재질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벽 표면에 손쉽게 걸 수 있음. 이런 방식으로 꾸미면 제거하고 싶을 때 어려움 없이 바로 치울 수 있다. 또한 천연 섬유가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뿐더러 그냥 손으로 문질러서 쉽게 세탁할 수 있다.
- 밝은 공간에 놔둬도 제품의 색감과 텍스쳐의 질감이 죽지 않는다.
- 대량 생산 제품인 만큼 크기도 다양하다. 하지만 보통 천장과 바닥 사이의 공간 전부를 덮을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 컴퓨터 그래픽으로 원하는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이미지를 골라 만들 수 있음. 도시, 자연, 심볼이나 기하학적 패턴, 역사적 사건 등 모든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 벽 데코레이션뿐만 아니라 침대 시트, 소파 커버, 테이블 보 등 활용법이 매우 다양하다.
'인테리어, 가구, 소품 뽀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 데코 인테리어 예쁘게 꾸미는 방법 7가지 (0) | 2023.02.11 |
---|---|
보헤미안 인테리어 스타일이 집 꾸미기 컨셉으로 뜨는 이유 4 (0) | 2023.02.07 |
2023년 전세계 주요 가구 트렌드 인테리어 3가지 (0) | 2023.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