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가구, 소품 뽀개기

의외로 모르는 가구 배치 팁

by 집꾸미 2023. 1. 16.

이사할 때, 대청소할 때, 새로운 가구를 집으로 들일 때 많은 분이 고민하시는 부분이 바로 가구 배치입니다. 특히 부피가 크고 무게감이 있는 가구는 한 번 자리 잡으면 다시 옮기기가 쉽지 않지요.

가구 배치 팁
답답해 보이는 가구를 어떻게 배치할까?

처음부터 알맞게 배치하여 실용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고 인테리어 디자인을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가구 배치를 어떻게 하면 보기에 답답하지 않고 이쁘게 인테리어 할 수 있는지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바로 보실까요!

 

 

1. 공간이 넓어 보이게 하는 법

 

착시현상을 유도하자

넓이는 차이가 없는데 왠지 '넓어 보이는 방'과 '좁아 보이는 방'이 있습니다. 같은 평수, 같은 평면인데 넓게 느껴지거나 압박감이 느껴지는 건 왜일까요? 차이가 어디에서 생기는 걸까요? 그 이유는 사람의 시선을 인위적으로 유도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방이 널찍하다고 느낄 때는 방 안쪽까지 시야가 트여있고, 반면에 좁게 느껴지는 방은 방 바로 앞이나 가운데 정도에서 시선이 멈추지요. 그래서 가구 배치가 중요합니다. 같은 가구라도 두는 방법에 따라 시선 가는 곳이 180도 달라지거든요.

 

포인트는 높은 가구를 앞쪽에 놓고, 낮은 가구를 안쪽에 배치하는 것. 시선이 방해받지 않으면 가장 안쪽까지 훤히 보입니다. 다시 말해, 착시 현상으로 안길이가 생기는 거죠.

 

미술에서 얘기하는 원근법입니다. 앞쪽에 있는 것을 크게, 안쪽으로 갈수록 작게 그림으로써 안길이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맥락이에요.

 

찬장이나 책꽂이 등 큰 가구는 할 수 있으면 되도록 입구 근처에 놓으세요. 그리고 안쪽에는 작은 선반 또는 소파같이 낮은 가구를 놓아보세요.

 

아파트는 보통 안쪽에 창문이 있기 때문에 창 쪽으로 시야가 트이도록 가구를 두는 것이 좋아요. 덧붙여서 바닥의 색이 밝으면 공간이 넓게 느껴집니다.

 

짙은 브라운 색처럼 바닥 색깔이 진한 경우에는 화이트, 베이지, 밝은 그레이 색깔의 큼직한 러그를 깔아보세요. 밝은색의 면적 비율을 최대한 크게 만들면 공간이 더욱 넓게 보입니다.

 

 

2. 거실과 주방을 세련되게

거실은 가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므로 모두가 편하게 쉴 수 잇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님이 와서 많이 머무는 곳이므로 접대 기능을 겸비해야겠지요.

 

'멋진 곳', '편한 공간'이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문을 열었을 때 무엇이 보이는지, 방 안에 들어가 소파나 식탁 의자에 앉았을 때 무엇이 보이는지, 이 무엇이 보이는가를 의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제 다른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다시피 입구에서 대각선상의 공간에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릅니다. 먼저 이 공간에 포커스 포인트를 놓아주시고 다른 물건은 치워주세요.

 

현관에서 TV가 보이지 않도록 하자

제가 여러 집을 방문하면서 느낀 점이 가장 좋은 장소에 텔레비전이 놓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었어요. 이건 매우 안타까운 일이죠.

 

전원이 꺼진 상태의 TV는 그냥 검은 덩어리일 뿐입니다. 현관에 들어서서 대각선상에 TV가 있으면 방 전체의 인상이 무겁고 차갑게 느껴져요.

 

입구에서 본 대각선상에는 TV가 아니라 소파를 두는 편이 훨씬 세련돼 보입니다. "어서 와요", "오늘 고생했어"라며 환영하는 분위기를 연출하지요.

 

TV 장식장 옆에 큼직한 관엽식물을 두거나 천장에 식물을 매달아 늘어뜨리거나 벽에 그림을 장식하는 것도 추천해요. 그림이나 식물에 시선이 가도록 장식하면 무거운 느낌을 줄일 수 있어요.

 

어쨌든 거실의 가장 좋은 자리를 더 이상 TV에 양보하지 마세요. 그건 도저히 어렵다고 하시는 분은 TV 주위를 꾸며주세요. 이렇게만 해도 훨씬 세련된 거실이 됩니다.  

 

식탁과 의자는 맞추지 않아도 괜찮다

"식탁과 의자 2개를 세트로 구입했어요"라고 얘기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식탁과 의자가 통일되어 있으니 차분한 인상을 주지만 꼭 맞춰야 한다는 법칙은 없어요.

 

테이블과 의자의 소재나 디자인에 변주를 주면 캐주얼하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리 테이블에 목제 의자를 조합해도 멋있어요.

 

차분한 인상이든, 캐주얼한 인상이든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심지어는 의자의 디자인이 모두 달라도 괜찮아요. 4개 중 2개씩 다른 의자를 놓는 방법도 좋아요.

 

마치 인스타 유명 카페 같은 공간이 된답니다. 하지만 갑자기 이런 시도를 하는 게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이때는 디자인은 같고 재질의 색상이 다른 의자를 고르는 것이 좋아요.

 

댓글